본문 바로가기
▶이로운_돈쌓이는경제정보

[쿼드러플 위칭데이] 주가 요동치는 네 마녀의 날 알아두세요!

by 이로운씨 2024. 11. 27.

 

네 마녀의 날이란?

네 마녀의 날 혹은 '쿼드러플 위칭데이'라고 불리는 날이란 무엇일까요?
이 날은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개별 주식 선물과 옵션의 만기일이 한 번에 겹치는 날을 의미합니다.

네 마녀의 날은 언제인가요?

3월, 6월, 9월, 12월의 둘째 주 목요일에 발생하는데 주식시장에 관심 있는 투자자라면 익숙하게 들어봤을 용어일 것입니다.
이 날 주식시장은 ‘파생상품이 심술을 부린다’고 할 정도로 큰 변동성을 보이며 갑작스런 가격 변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네 마녀의 날’이라는 재미있는 별칭도 붙게 되었습니다.
특히 쿼드러플 위칭데이에는 파생상품과 연관된 주식 매매가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주가에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현물과 선물 간의 가격 차이를 노리고 생긴 매수차익잔고나 매도차익잔고 물량이 시장에 풀리면서 가격 변동이 예상치 못하게 커질 때가 많습니다.
이처럼 주가의 급등락이 일어나는 이유는 시장에서 예상치 못한 주문들이 쏟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식 초보자들에게는 다소 위험한 날일 수 있습니다.
시장의 급변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투자한다면 예상치 못한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원래 '트리플 위칭데이'라고 불리던 이 날이 2002년 12월부터 ‘쿼드러플 위칭데이’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추가적인 파생상품의 도입으로 인해 생긴 변화입니다.
한국에서는 2008년 4월까지 트리플 위칭데이로 불리다 개별 주식 선물이 추가되면서 그해 6월 12일에 첫 번째 쿼드러플 위칭데이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네 마녀의 날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날이 되었습니다.
쿼드러플 위칭데이에는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평소보다 증가하며 매도와 매수 물량이 몰리게 되어 시장이 변동성 높은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만기일이 다가오면 주가의 변동성이 더욱 커질 수 있는 상황이 자주 나타납니다.
이에 따라 일반 투자자들은 이 날의 주식 변동성에 대비해 보수적인 전략을 택하거나 시장의 흐름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쿼드러플 위칭데이는 주식시장의 주요 변동을 일으키는 중요한 날이므로 많은 투자자들이 이 날을 주목합니다.
매년 발생하는 이 날의 변동성은 주식시장에 대한 경계와 기대감을 동시에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투자자들 사이에서 특별히 주목받는 날로 자리 잡았습니다.

#미국주식#한국주식시장#주식시장분석#주식매매전략#주식만기일#주식변동성#주식투자팁#주식초보필독#쿼드러플위칭

반응형